[ 2020년 트렌드 회고 ]
1. 멀티 페르소나 : 한명의 사람이지만 다중적이고 다양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것
ex) 학교에서 모범생, 인스타에선 연예인 등..
SNS와 다양한 커뮤니티의 익명으로 새로운 이미지의 나로 등장할 수 있었고 그렇게 되면서 다양하 내 이미지가 존재하게 된 것
너무 다양한 자신의 모습에 자신의 정채성을 잃어버릴 수 있음
2. 라스트핏 이코노미 : 손으로 들어오기 까지 간편한 것들을 선호하게 됨
* 라스트핏 : 상품이 고객에게 전달되는 최종 접점
3. 페어 플레이어 : 집단의 단위로 활동이 이루어지고 보상 및 칭찬을 받게되는 것
* 페어 플레이 : 정당한 승부
4. 스트리밍 라이프 : 소비의 방식이 소유에서경험으로 변화되고 있음
ex) 특정 영화를 구매 -> 요금제를 내고 다양한 영상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받음
5. 초개인화 기술 : 이용자에게 정밀하게 다가가 서비스를 섬세히 제공해주는 것
6. 팬슈머 : 판매자나 스타들이 소비자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소비자에 맞추어 활동을 이뤄 나가는 것
ex) 책스 파맛
7. 특화생존 : 소비자들이 나만의 독특함을 추구함
8. 오팔세대 : 경재력있는 오팔세대가 시장의 소비자가 되어서 나타남
*오팔세대 : 1958년 전후로 출생한 베이비붐 세대
9. 편리미엄 : 편리함 + 프리미엄, 바쁜 일상에 시간을 아껴주는 편리함이 프리미엄으로 떠오르고 있음, 시간과 노력을 주줄여 경험으로 감
10. 업글인간 : 계속 나를 업그레이드 시킴
*성장을 추구하는 자기개발형 인간
*디깅소비 : 색다른 경험을 위한 소비
*몸, 취미, 디깅소비, 지식
[ 2021년 소비트렌드 전망 ]
1. 브이노믹스 : 코로나19와 같은 바이러스로 소비자의 소비패턴이 급격히 변화함에 따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야 함
*V-nomisc의 맨 앞의 V는 virus(바이러스)
* 브이노믹스 : 바이러스가 바꿔놓은 변화되는 경제
2. 레이어드 홈 : 코로나19의 영향력으로 대다수의 사람들이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집을 다양한 용도로 사용을 하게 되면서 변화되는 집
3. 자본주의 키즈 : MZ세대의 명품소비('FLEX'와 같은 유행어)
4. 거침없이 피보팅 : 소비 시장의 거침없는 변화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의 거침없는 변화
* 피보팅 : 축을 옮김
5. 롤코라이프 : 유행이 금방 식어버리면서 다른 유행거리로 옮기게 됨, 빠르게 승부하는 숏케팅 전략이 필요
6. 오늘하루운동 : 매일 운동을 통환 일상의 관리와 SNS에 자랑
7. N차 신상 : 중고상품에 대한 거부감이 별로 없음
8. CX유니버스 : 브랜드가 경험을 통해 고객에게 신뢰를 줘야 함
* CX : Customer eXperience의 약자, 고객이 상품과 서비스를 겪는 과정에서 모든 부분에서 감정과 반응을 기획 및 분석
9. 레이블링 게임 : 자가진단 테스트 게임의 인기,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궁금증
10. 휴먼터치 : 언택트로 인한 단절로 휴먼터치가 부족해짐, 마지막 순간에는 휴먼터치를 통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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