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메모

멀티 페르소나의 변화로 생겨난 카카오톡 멀티 프로필

* 페르소나 : 겉으로 들어내는 자신의 본성과 다른 모습

 

멀티 페르소나란 나라는 인격체가 한 가지 만의 이미지가 아니라 각 상황별 또는 각 사람별로 다양하게 변화되어 이미지가 형성되는 것이다.

예를 들면 학교에 있을 때는 공부를 열심히하는 모범생의 이미지로 친구들이 알고 있다면, 학교 밖에서는 맨날 놀러 다니는 모습으로 다른 페르소나를 보여준다.

 

이렇게 생겨난 멀티 페르소나는 시장의 변화를 요구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그렇기에 나는 카카오톡에 새롭게 추가된 '카카오톡 멀티 프로필'은 시장의 수요를 잘 파악하고 만든 것같다.

어쩌면 SNS에서 앞으로 멀티 프로필은 필수 기능으로 자리 잡을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시장 수요에 맞는 멀티 프로필을 페이스북같은 SNS도 도입해야할까?

또 이 부분에서는 무턱대고 도입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우선 카카오톡은 메신저 서비스이며 나에 대해 보여주는 정보가(프로필, 상태문구, 등..) 상당히 제한적이다.

그에 비해 페이스북은 게시글도 올라와 있으며 다수의 사진 및 동영상 댓글들까지 다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