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메모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에 관한 나의 견해

네이버에서 만든 웨일이라는 브라우저를 이용해보았다.

기존에 사용하던 구글에서 만든 크롬 브라우저에 비해서 편리한 기능이 많았다.

일단 사이드 패널 기능이 정말 편리했는데 대부분 네이버 플랫폼의 서비스들만 추가가 가능해서 많이 아쉬웠다.

나는 대부분 구글 플랫폼의 서비스들(구글문서, G메일, ..)을 주로 이용하기 떄문이다.

네이버에서 만든 브라우저라서 이렇게 네이버 플랫폼 서비스가 들어간 것은 당연한 것이지만 이외의 다른 서비스들도 잘 추가해줬다면 더 많은 이용자가 생겼을 것 같다.

 

네이버 웨일의 네이버 서비스들만 있는 것이 시장 타겟이 국내뿐으로 줄어든 것 같다.

충분히 잘만든 웨일 브라우저 이지만 시장 타겟이 너무 좋다는 생긱이든다.

추후에 계속 업데이트가 되면서 시장을 늘리겠지만 처음부터 시장을 넓게 잡았다면 더 좋았을 것 같다.